참석자 : 김규리, 박종대, 서재영, 장영재, 주서영(*가나다순)
1. 향후 진행방향 논의
앞으로 어떤 챗봇을 분석할지 그 대상을 정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정해진 대상 및 분석을 진행할 순서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로 인지도가 높으면서 대중적인 해외 챗봇 빌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Google DialogFlow, Facebook Messenger Bot, Microsoft Azure, Amazon Lux, Chatfuel를 선정하였다. 두 번째로 인지도는 높으나 대중적이지 않은 해외 챗봇 빌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Apple SiriKit, IBM Watson를 선정하였다. 세 번째로 높은 인지도와 대중성을 가진 국내의 챗봇 빌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네이버 클로바, 카카오, KT AI Developer KIT, SKT를 선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인지도는 높지만 대중성은 낮은 국내 챗봇 빌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에 해당하는 것으로 솔트룩스아담, 단비.ai, 클로저를 선정하였다.
2. DialogFlow를 이용하여 각자 작성한 시나리오 기반으로 intent설계 및 entities 설정
구글 Dialogflow를 이용하여 각자 작성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Intent를 설계하고, Entities 설정하는 등 챗봇을 위한 활동을 하였다. 구글 Dialogflow로 시작을 한 것은 가장 인기 있고, 사용하기 편리한 것이니만큼 다른 챗봇 빌더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커피 주문, 건강 진단, 책 추천 등 다양한 Intent를 설계하였으며, 이때 Entity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Follow-up은 어떤 방식으로 짜여야 좋을지에 대해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졌다.
3. API 연동 및 이미지 활용 등 기술적인 부분 리서치 계획
다음 활동 전까지 각자의 Intent에 웹사이트나 이미지, API 등을 연결하여 보충하는 방법을 고안해 보도록 하며 활동을 마무리하였다.